바이트 기반 스트림
InputStream과 OutputStream
InputStream의 메서드
int available() : 스트림으로부터 읽어 올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반환한다.
void close() : 스트림을 닫음으로써 사용하고 있던 자원을 반환한다.
void mark(int readlimit) : 현재위치를 표시해 놓는다. 후에 reset()에 의해서 표시해 놓은 위치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 readlimit은 되돌아갈 수 있는 byte의 수이다.
boolean markSupported() : mark()와 reset()을 지원하는지 알려준다.
abstract int read() : 1byte를 읽어온다. 더이상 읽어올 데이터가 없으면 -1을 반환한다.
int read(byte[] b) : 배열 b의 크기만큼 읽어서 배열을 채우고 읽어온 데이터 수를 반환한다.
int read(byte[] b, int off, int len) : len개의 byte를 읽어서, 배열 b의 지정된 위치(off)부터 저장한다. 실제로 읽어오는 데이터의 수는 len보다 작을 수 있다.
void reset() : 스트림에서의 위치(offset)를 마지막으로 mark()이 호출되었던 위치로 되돌린다.
long skip(long n) : 스트림에서 주어진 길이(n)만큼을 건너뛴다.
OutputStream 메서드
void close() : 입력소스를 닫음으로써 사용하고 있던 자원을 반환한다.
void flush() : 스트림의 버퍼에있는 모든 내용을 출력소스에 쓴다.
abstract void write(int b) : 주어진 값을 출력소스에 쓴다.
void write(byte[ ] b) : 주어진 배열 b에 저장된 모든 내용을 출력소스에 쓴다.
void write(byte[ ] b, int off, int len) : 주어진 배열 b에 저장된 내용 중에서 off번째부터 len개 만큼만을 읽어서 출력소스에 쓴다.
flush()는 버퍼가 있는 출력스트림에서만 의미가 있다.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사용하고 close하지 않은 스트림을 JVM이 자동적으로 닫아주기는 하지만 스트림을 사용 완료한 이후에는 close()를 호출하여 반드시 닫아주는 것이 좋다.
ByteArrayInputStream처럼 메모리를 사용하는 스트림, System.in, System.out과 같은 표준 입출력 스트림은 닫아주지 않아도 된다.
ByteArrayInputStream과 ByteArrayOutput
바이트배열에 데이터를 입출력하는데 사용되는 스트림이다. 입출력하기 전에 데이터를 임시로 바이트배열에 담아서 변환 등의 작업을 하는데 사용된다.
스트림의 종류가 달라도 읽고 쓰는 방법은 동일하다.
ByteArrayInputStream()에 읽을 데이터를 매개변수로 주어 읽기 스트림을 주고 ByteArrayOutputStream을 생성해주어 각InputStream에 저장된 데이터를 하나씩 입력받아 출력 스트림에 쓴다. 이후 스트림에 적은내용을 배열에 옮긴다.
배열을 스트림을 통해 복사하는 방법이다.
배열 크기 복사
InputStream의 offset 0부터 temp.length만큼 데이터를 읽어 temp에 저장한다.
이후 temp에 저장된 내용을 temp의 offset 5부터 길이 5만큼 outputStream에 쓴다.
available()을 통해 스트림에 읽을 데이터가 남아있는경우 반복문이 계속 실행되게하고 내부에서는 데이터를 temp의 크기(4byte)만큼씩 temp에 저장하고 output.write를 통해 temp 에 저장된 데이터를 outputStream에 temp크기만큼씩 쓴다.
tmep의 마지막 저장결과를 보면 4바이트씩 읽다가 마지막에 입력스트림에 2바이트밖에 남지않아 2바이트를 읽은 경우이다. 기존의 데이터를 가지고있는상태에서 2바이만 새로읽어 뒷내용이 유지된다. 이후 OutputStream의 결과처럼 temp의 모든내용이 저장된다.
위의 예제에서의 temp에서 저장된 데이터가 변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한 예제이다. 읽은 크기만큼만 write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2byte를 읽은경우 2byte만 write하여 배열이 그대로 복사된다.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트기반 보조스트림 (0) | 2021.09.11 |
---|---|
자바의 입출력 (0) | 2021.09.10 |
그룹화와 분할 - groupingBy(), partitioningBy() (0) | 2021.09.02 |
collect() (0) | 2021.09.02 |
스트림의 최종연산 (0) | 2021.09.01 |